박지형, 이석배, 이지홍 교수님 저명 학술지 논문게재확정

October 4, 2011l 조회수 4664


우리 학부 박지형 교수님, 이석배 교수님(with Pedro Carneiro), 이지홍 교수님(with Hamid Sabourian)께서 투고하신 논문들이 각각 경제학계에서 저명한 학술지인 『Review of Economic Studies』, 『American Economic Review』, 『Econometrica』에 논문게재확정(forthcoming)되었습니다.

박지형 교수님이 쓰신 논문의 제목은 "Enforcing International Trade Agreements with Imperfect Private Monitoring"이며 논문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제무역분쟁해결과 관련된 WTO의 역할을 규명하기 위하여 쓰여진 이 논문은 불완전한 사적 감시하의 반복게임(repeated game with imperfect private monitoring)을 이용하여 WTO와 같은 제3자 판결기구가 없을 경우 무역 당사국간 달성할 수 있는 협력을 특징짓고, 이를 WTO의 판결이 있는 경우와 비교 분석한다. 이 논문에 사용된 사적 방아쇠 전략(private trigger strategy)은 불완전한 사적 감시하의 반복게임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특히 기업간 담합문제의 분석에도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석배 교수님이 쓰신 논문의 제목은 "Trends in Quality-Adjusted Skill Premia in the United States, 1960-2000(with Pedro Carneiro)"이며 논문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 논문은 1960년에서 2000년 사이에 미국에서 대학입학생의 증가가 대학졸업생의 평균적인 자질 감소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대학졸업생의 질적 저하로 인한 고졸자와 대졸자 노동자 사이의 임금격차인 컬리지 프리미엄(college premium)의 감소폭이 6% 라는 실증적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에서 주로 취했던 수요와 공급을 이용한 프레임웍에서도 컬리지 프리미엄 등의 트렌드는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대졸자 노동자 군의 질적인 변화까지 고려하여 그 격차의 폭을 더 정확히 추정하고 있다.

이지홍 교수님이 쓰신 논문의 제목은 "Efficient Repeated Implementation(with Hamid Sabourian)"이며 논문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회선택함수(social choice function)의 반복적인 실행가능성(repeated implementability)에 대해 고찰하기 위해 쓰여진 이 논문은 완전한 정보(complete information)와 몇 가지 부차적인 조건들 하에서, 사회선택함수가 내쉬균형의 결과로 반복적인 실행이 가능하다는 명제와 사회후생함수가 효율적이라는 명제가 동치임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유한한 메커니즘일 경우로도 확장하여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