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동민 박사과정생, [2021 경제학 공동학술대회] 대학원생 발표세션 최우수상 수상

February 22, 2021l 조회수 3809



천동민 박사과정생(17학번)이 지난 2월 17일 한국경제학회가 주관한 '2021 경제학 공동학술대회'의 대학원생 발표세션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천동민 학생이 발표한 논문은 "On the Distributional Effects of EITC in Life-cycle General Equilibrium Economy with Public Pension" 이다. 본 논문은 일하는 저소득 가구에 대한 금전적 지원 정책인 근로장려세제(EITC)가 소득분배에 미치는 효과를 생애주기 일반균형모형을 통해 분석하고 있다. 기존 연구들과 달리 일하는 시기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의 효과가 공적연금제도를 통해 은퇴 후에도 파급될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측면이 가격변화로 인한 간접적 효과와 함께 정책의 조세부담(incidence)을 분석하는데 있어 중요하다는 결과를 정량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한편, '2021 경제학 공동학술대회'는 지난 2월 4-5일 비대면으로 개최되었다. 총 53개의 경제학 관련 학회가 참가하였으며, '코로나 사태와 한국경제의 당면과제 및 미래 /  코로나 19 이후 한국경제의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2021 경제학 공동학술대회 대학원생 발표세션 수상자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