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준 교수, K학술확산연구소 사업 선정

July 19, 2021l 조회수 2307




조영준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2021년도 K학술확산연구소 사업에 선정되었다. 사업은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진흥사업단에서 공모한 것으로서, 2021 7월부터 2026 6월까지 5년간 해마다 10억원씩 50 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인문사회 분야에서는 전례가 없는 대규모의 프로젝트이다.

경제·사회 영역에서는 조영준 교수의 연구팀이 유일하게 선정되었으며, 연구 주제는 “한국 경제의 발전 경험에 대한 학술적 성과의 공유와 확산”이다. 서울대학교 국가지원연구센터의 하나로서 K학술확산연구센터를 신설하여 운영하게 되며,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에 대한 학술적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되, 한국경제사 연구의 최신 성과를 다각적으로 조명할 것이다.

매년 120시간 분량의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여 K-MOOC SNUON 포함한 국내외의 대표적 플랫폼에 탑재하고, 연구서 대중서를 비롯한 각종 단행본을 국문 영문으로 출판함으로써 한국 경제의 발전 경험을 세계로 확산할 것이다. 교내의 공동연구원으로는 경제학부의 이철희, 홍석철 교수, 사회학과의 임동균 교수가 참여하였다.

교수 연구원뿐 아니라 대학원생이나 학부생도 참여할 있는 다양한 기회가 마련되며, 학제간 교류를 통해 경제·사회·역사·민속·문화 여러 분과 학문에 대한 관심의 확장이 이루어질 것이다. 특히 K학술확산연구센터의 운영 연구 수행 과정에서 경제학부, 경제연구소, 한국경제혁신센터 등과의 긴밀한 교류와 협조를 통해 우리 학부의 교육 연구에도 기여하는 바가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