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대학원] 학위논문 인준지 관련 자주 묻는 질문

2021-07-09l 조회수 6513



학위논문 인준지 관련 자주 묻는 질문

                                                                                                                                                                                                                                                                    ※ 출처 : 교무과



○ 논문작성 언어가 영어인데요. 논문 표지와 인준지를 한글서식으로 만들었습니다. 괜찮은가요?
 ☞ 네. 문제 없습니다.
 국적이 한국인 경우 학적상의 성명도 한글이므로 오히려 이렇게 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 인준지 스캔파일을 논문원문에 포함해서 제출한다면, 논문원문은 반드시 PDF로 내야 하는 것인가요?
 ☞ 아닙니다. pdf, hwp, doc 다 관계 없습니다. 스캔 뜬 인준지 페이지만 별도 파일로 낼수도 있습니다.(순서만 잘 맞추어 업로드 하면 됩니다)


○ 종심을 받을 때의 논문제목과 인준지 서명을 받고 논문을 제출할 때의 제목이 달라져도 되나요?
 ☞ 네. 괜찮습니다.
종심에서 논문심사의 합격판정을 받는 것과 논문을 최종적으로 완성하는 것은 다른 단계의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종심 때 심사위원들께서 언급한 사항들을 반영하여 논문을 수정·보완하여 최종인준논문을 완성하는 것이므로, 제목도 바뀔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인준지 사본 제출 후 논문 제목 변경은 불가능 합니다.)



○ 「석사·박사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에 보면 인준지의 심사위원 서명란에서 지도교수님을 맨 아래에 적도록 되어 있는데요. 지도교수님께서 부위원장을 맡으셨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 부위원장 서명란에 적으셔도 됩니다.


○ 인준지에 "이 논문을 O학O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아래와 "OOO의 O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아래에 날짜를 적는란이 있는데 어떤 날짜를 적어야 하나요?
 ☞ "이 논문을 O학O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아래에는 논문대상자 등록서류를 제출한 월을, "OOO의 O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아래에는 인준지 서명을 받은 월 또는 종심을 받은 월을 쓰면 됩니다.
참고) 직전학기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및 박사학위논문심사 연기자의 제출일 및 인준일 :  학위수여의 근거가 되는 항목이므로, 이번학기 년,월(학위논문 제출학기의 년,월)로 되어야 합니다. 


○ 오늘 인준지를 받았는데, 날짜를 잘못적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논문접수를 반려할(즉 학위수여 대상자에서 제외할) 만큼의 착오는 아니므로, 접수는 받습니다.


○ 논문을 편집하다보니 논문 작성 탬플릿에서 제시한 글자크기랑 줄간격 등을 딱 맞추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 보기에 자연스럽게 소소하게 글자크기, 줄간격, 글자체 등을 변경하는 것은 아무 문제 없습니다.


○ 논문제목이 길어서 인준지에 적은 제목도 서식과 좀 다르게 했습니다. 괜찮나요?
 ☞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