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e to menu Move to submenu Move to content

공지사항

[기타] [2019년 하계 금융윤리 특강]

2019-08-21l 조회수 557


[2019년 하계 금융윤리 특강]

금융시장이 효율적으로 기능하여 본래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시장이 건전하고 투명하게 작동하여야 합니다. 법과 규제를 통해 금융시장의 건전성과 투명성을 제도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금융시장에서 발생한 여러 불법적, 비윤리적 행위는 금융시장 참여자의 전문가적 책임의식과 윤리도 동시에 필요함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경제연계전공에서는 서울대 금융경제연구원과 공동으로 관련 주제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강의해 오신 교내 교수님들과 금융시장에서 직접 활동하고 있는 관련 전문가를 모시고 금융윤리 특강을 준비하였습니다. 성공적인 금융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특강 참석 학생에게는 서울대학교 금융윤리 특강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그리고 참석 학생을 대상으로 금융윤리에 대한 에세이를 공모하여 시상할 예정입니다.

금융윤리 특강은 2019년 1학기 금융경제 연계전공 진입생부터 졸업요건에 포함됩니다. 금융경제 연계전공에 아직 진입하지 않았더라도 이번 특강을 수강하면 졸업요건으로 소급 인정되므로 금융경제 연계전공 진입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은 참고하기 바랍니다.

2019년 하계 금융윤리 특강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시: 2019년 8월 29일 목요일 오후 1시 50분 - 5시

2. 장소: 서울대학교 83동 505호

3. 대상: 학부생 및 대학원생 (선착순. 금융경제 연계전공 학생 우선. 참석을 위해서는 사전등록 필요)

  * 사전등록은 이메일(fin.econ@snu.ac.kr)로 이름, 학번, 전공, 금융경제 연계전공 진입여부)을 8월 25일 24시까지 보내주시면 됩니다.

4. 주최: 금융경제 연계전공, 금융경제연구원

5. 일정:

* 오후 1시50분 - 2시: 개회사 - 이인호 교수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금융경제연계전공 주임교수)

* 오후 2시 - 2 시50분: 금융윤리의 기본원리와 개념들 - 김현섭 교수 (서울대학교 철학과)
 
* 오후 3시 - 3시50분: 금융윤리의 이론과 실제 -  김우진 교수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 오후 4시 - 4시 50분: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지배구조법) 주요 내용 및 국내 금융회사의 내부통제제도 운영 현황 - 윤석우 수석조사역 (금융감독원)


6. 강의 개요:

* 금융윤리의 기본원리와 개념들 - 김현섭 교수 (서울대학교 철학과)
 
시장, 특히 금융시장은 도덕이 불필요한 영역이라는 일부 통념과 달리, 금융활동에 윤리가 필요한 이유, 금융인이 비윤리적 행동의 유혹에 빠지기 쉬운 원인을 진단한다. 금융거래가 공정하기 위한 배경조건을 분석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비교·검토한다. 소액금융(microfinance)의 사례를 통해 금융활동의 시장조성(market-making) 기능을 재음미하고, 금융의 사회적 역할을 재확인하여 올바른 금융인이 될 동기를 고취한다. 충실 의무(fiduciary duty), 이해 상충(conflict of interest), 전문직 윤리(professional ethics), 정보의 비대칭성 등의 개념들이 논의될 것이다.
 

* 금융윤리의 이론과 실제 -  김우진 교수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본 특강은 향후 금융 산업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업무 관련 윤리적 쟁점 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한국 금융 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금융인은 고객 자산의 수탁자로서 윤리적, 법적 fiduciary duty를 부담하여, 제조업 등 타 산업 분야에 비해 이해관계의 상충 및 이에 따른 대리인 문제가 심각하다. 이에 따라 종사자의 윤리 수준이 산업이 존재하기 위한 기초적인 infrastructure 내지 public good으로 기능한다는 경제학적인 인식에서 출발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자본 시장의 건전성을 심각하게 저해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 만연해 있는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투자(내부자거래) 및 주가 조작 등의 폐해, 이를 규제하는 이론적/윤리적 배경, 실제 사례, 및 제도 개선 현황을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아울러 soft dollar, 기관투자자의 의결권 행사, 불완전 판매 등 업무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적쟁점 상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지배구조법) 주요 내용 및 국내 금융회사의 내부통제제도 운영 현황 - 윤석우 수석조사역 (금융감독원)

금융회사의 건전한 경영, 금융시장 안정성 및 예금자, 투자자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제정된 지배구조법은 금융회사의 임원의 자격요건, 이사회의 구성 및 운영, 준법감시인과 위험관리책임자의 자격요건 및 내부통제제도 등 금융회사의 건전한 지배구조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고 있다.

특히, 금융회사의 지속가능한 건전경영에 가장 중요한 효과적인 내부통제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은 금융회사 임직원의 청렴(integrity), 정직(honest), 성실(diligence)과 같은 금융윤리 없이는 가능하지 않다(Basel Committee on Banking Supervision, 바젤은행감독위원회). 그리고 이 점은 금융시장이 리스크에 대응한 적정한 수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점이 매우 크다. 윤리는 어떠한 경우에서도 화폐적 가치로 측정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본 특강은 지배구조법 및 국내 금융회사의 주요 내부통제 제도 운영 현황 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금융윤리가 금융시스템 운영 및 감독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는 점을 논의한다.


7. 금융윤리 에세이 공모전:

* 분량: A4 용지 3-5장
* 대상: 금융윤리 특강 참석자
* 마감: 9월 16일 월요일 정오
* 제출: 이메일 fin.econ@snu.ac.kr
* 발표: 9월 23일 화요일 정오, 금융경제 연계전공 홈페이지 발표 및 개별연락
* 시상: 최우수작 1편 50만원, 우수작 1편 30만원, 가작 2편 각 10만원
* 비고: 당선작은 금융경제 연계전공 홈페이지에 게시될 수 있습니다.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