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e to menu Move to submenu Move to content

공지사항

[입학/졸업] 2020학년도 경제학부 대학원 안내

2019-09-10l 조회수 438


2020학년도 경제학부 대학원 안내

우수 경제학자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고, 우리 사회가 당면한 여러 문제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박사급 인재 양성을 위하여, 경제학부는 2019년도부터 대학원 과정을 석박통합과정 중심으로 개편하게 되었습니다.

1. 개편 배경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증가와 다가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하여, 세계 각국은 자국 및 세계 경제를 분석할 우수한 연구 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연구소에서도 우수 경제학자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 경제학 전공 우수인력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종전의 경제학부 대학원 과정은 석사 및 박사과정이 따로 운영되어 석사부터 박사까지 통일되고 유기적인 교육을 시행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석사과정 입학부터 박사학위 취득까지 평균 약 8년이 소요되어 학생에게 과도한 부담이 되었습니다. 반면 세계적인 경제학 대학원은 대부분 석박통합과정을 운영하며 집중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우수 경제학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2. 기대 효과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는 이번 대학원 개편을 통해 세계 학계에 한국 경제학의 위상을 높일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학생들은 일관되고 집중적인 최고 수준의 커리큘럼을 통해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박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동시에,  남북경제통합, 중진국 함정, 고령화/저출산 등 한국경제의 고유한 문제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경제학 박사로도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석박통합과정으로의 개편을 통해 입학부터 박사학위 취득까지 평균 5~6년이 소요되어 학업기간은 종전보다 약 2~3년 단축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3. 모집인원
2020학년도 경제학부 대학원은 석박통합 35명(전기 선발), 박사과정 15명(전기 4명, 후기 11명)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4. 과정별 상세
4.1 석박통합과정: 전기 모집인원 35명
- 석사-박사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소요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은 석박통합과정 개편을 통해 자신의 목적에 맞게 학위과정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석박통합과정을 통해 입학한 경우에도 석사학위과정을 마치고 석사로 졸업이 가능하며, 석사와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이 함께 수강하는 1학년 1학기 과정(미시, 거시, 계량 수강)을 마친 후 본인의 선택(중도포기)에 따라 기존 석사과정을 통해 석사를 취득하는 석사트랙도 허용하고 있습니다.  중도포기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서울대학교 석사·박사통합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 9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석박통합과정의 입시전형 방법은 개편 이전과 동일합니다.
- 석박통합과정은 전기에만 모집합니다.

4.2 박사과정: 전기 모집인원 4명, 후기 모집인원 11명
- 박사과정의 입시전형 방법과 학위과정은 개편 이전과 동일합니다.
- 박사과정은 전, 후기 모두 선발합니다.

※ 각 과정별 전형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20년 전기 대학원 모집안내(http://admission.snu.ac.kr/graduate/spring/guide) 와 경제학부 홈페이지(http://econ.snu.ac.kr/)에 공지된 전형일정 및 제출서류 안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이메일(econjwc@snu.ac.kr) 이나 02)880-6359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통화량이 많은 관계로 이메일을 보내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