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e to menu Move to submenu Move to content

FAQ

[졸업] [학부] 졸업논문 제출 관련 자주 묻는 질문

2020-11-17l 조회수 12046



졸업논문 제출 관련 자주 묻는 질문



- 지난 학기에 졸업논문 제출하여 합격 후에 졸업 취소를 한 학생입니다. 이번 학기에 졸업신청을 하였는데 이번에도 졸업논문을 제출해야 하나요?
: , 논문제출기간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기존에 합격하였던 논문의 본문 내용 및 제목을 수정하지 않고 제출할 경우 심사 없이 합격이 유지됩니다. , 수정하거나 새로운 주제로 다시 써서 제출할 경우는 새로운 논문으로 간주되어 논문심사를 받습니다.
논문 표지 상단에 학년도, 학기를 제출하는 학기로 수정하시고, 서약서 하단의 날짜 란에 제출하는 날짜로 수정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졸업신청을 하지 않고 졸업논문을 제출하면 심사를 받을 수 있나요?
: 아니요. 졸업논문 심사는 졸업신청을 한 학기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번 학기에 경제학 연습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논문제출기간에 표지, 서약서, 목차를 제출 하고 나서 완성된 논문을 제출 할 때 논문 제목과 목차 내용을 변경해도 되나요?
: , 변경 가능합니다. 완성 논문을 제출할 때 변경 여부를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 논문 분량이 15~20매 내외라고 되어 있는데 초과해도 되나요?
: 가능합니다. 분량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가능합니다.


- 논문작성 요령에는 한글파일 기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워드파일로 작성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졸업논문 작성요령이 한글파일을 기준으로 되어 있으므로, 워드파일로 작성시 작성요령과 완벽하게 일치하여 작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작성요령 기준과 비슷한 수준에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 글씨체 신명조가 없을 경우, 워드에서 비슷한 글씨체로 작성(HY신명조 등)


- 논문 작성을 영문으로 해도 되나요?
: 가능합니다. 다만, 초록을 국문과 영문으로 각각 작성하셔야 하며, 논문의 장, , 항 표시의 경우 영문과 국문을 병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전에 수강했던 경제학연습 과목 때 작성했던 논문을 제출해도 되나요? 이전에 수강시에 작성했던 교과목의 보고서를 논문으로 제출해도 되나요?
: 팀과제물이 아닌 개인 과제물로 제출했던 논문(보고서)에 한하여 해당 논문(보고서)을 발전시켜 졸업논문 수준으로 작성하여 졸업논문 제출 기준에 맞게 수정 후 제출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참고문헌 작성시 인터넷 기사 등 웹페이지를 참고하였습니다. 표기는 어떻게 하나요?
: 웹페이지명[웹사이트]. (발행연도). URL: url


- 양면으로 인쇄해도 되나요?
: 네, 가능합니다. 단면, 양면 모두 가능합니다.


- 흑백으로 인쇄해도 되나요?
: 네,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흑백으로 인쇄하시면 되고, 그래프나 도표 등으로 인해 컬러로 식별이 필요한 경우 컬러로 인쇄하시면 됩니다.


- 졸업논문 제출시에 책자로 만들어서 제출하지 않아도 되나요? 스테이플러로 찍어서 제출하면 되나요?
: 스테이플러로 찍어서 제출하면 됩니다.


- 학과사무실 운영 시간 내에 직접 방문 제출이 어렵습니다. 다른 제출 방법이 없을까요?
: 대리 제출 및 우편 제출이 가능합니다. 만약, 사무실 운영시간 외에 방문을 하실 경우, 학과사무실 문틈으로 논문을 넣어 놓으셔도 됩니다.


- 논문 심사 결과는 언제 나오나요?
: 논문심사 결과가 재심사인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연락하여 안내 드리며,
논문심사 최종 결과는 1학기의 경우 6월 말~7월 초, 2학기의 경우 12월 말~1월 초 정도에 학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논문 심사 후에 불합격하면 졸업을 못 하나요?
: 논문심사 결과가 재심사인 경우에는 논문을 수정하여 합격 판정을 받을 때까지 심사를 받을 수 있으므로, 불합격하여 졸업을 못 하는 경우는 거의 드뭅니다.


- 논문 제출을 못 하면 졸업신청 취소를 해야 하나요?
: 네, 맞습니다. 졸업요건 미충족에 해당되므로 졸업논문 제출 기간 내에 "졸업신청 취소원"(첨부파일)을 학부사무실 직접 제출 또는 khj8860@snu.ac.kr 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글씨체를 꼭 '신명조'체로 하여 작성해야 하나요?
: 아닙니다. 신명조체가 아니더라고 상관없으며, 비슷한 글씨체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논문 전체를 통일된 글씨체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예) 글씨체 신명조가 없을 경우, 워드에서 비슷한 글씨체로 작성(HY신명조 등)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