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e to menu Move to submenu Move to content

FAQ

[졸업] [대학원] 수료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2021-01-20l 조회수 9708



1. 수료는 저절로 되나요? 신청절차가 있나요
?
: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학부사무실에서 아래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 말에 수료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개별적으로 연락(메일 및 문자)을 하여 수료 처리 절차가 진행됩니다.
- 석사과정 : 등록 4학기 이상 및 총이수 24학점 이상인 학생
- 박사과정 : 등록 4학기 이상 및 총이수 36학점 이상인 학생
- 석박사통합과정 : 등록 6학기 이상 학생


2. 수료 대상자가 되면 무조건 수료 해야 하나요?
: 아닙니다수료와 수료 유예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수료를 원하지 않을 경우(수료유예), 첨부된 "수료유예원"을 작성하여 지도교수님의 서명을 받아 학부사무실로 제출하면 재학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3. 논문제출자격시험에 합격하지 못했습니다. 수료가 가능한가요?
: , 가능합니다. 수료 후에도 논문제출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4. 수료 신청 대상자가 되었으나 수료 요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수료가 가능한가요?
: 1번에 해당되는 수료 신청 대상자라도 수료 요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 했을 경우에는 수료가 불가합니다. 또한 첨부된 미수료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수료 요건은 아래를 링크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econ.snu.ac.kr/graduate/academic-information


<수료와 수료유예 관련 참고사항>
- 수료를 하실 경우, 다음 학기 부터 수업 수강(재수강 포함) 및 학점 이수는 불가능합니다.
- 수료를 하실 경우, 수료 후 석사: 4, 박사: 6년 이내에 논문심사(논문제출자격시험 합격자에 한함)를 받고 졸업을 하셔야 합니다.
- 수료를 하실 경우, 논문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학기에 연구생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연구생 등록 신청은 해당 학기 홈페이지 공지참고)
- 수료를 하실 경우, 학적상태가 "수료"로 바뀌는 시점은 해당 학기의 학위수여식 일자 부터입니다.
- 수료 후 연구생 신분으로도 TA 장학금 신청 및 선발이 가능합니다.
- 수료 유예를 하실 경우, 반드시 다음 학기에 등록(수강신청 1학점 이상) 또는 휴학을 하셔야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미등록제적"됩니다.
다음학기에 등록(수강신청 1학점 이상)하셔야 재적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등록금은 <규정학기초과자 등록금 산출방법>에 따라 정해집니다.


<규정학기초과자 등록금 산출방법>
- 1학점부터 3학점까지는 해당 학기 등록금의 2분의 1 해당액
- 4학점 이상은 해당 학기 등록금의 전액
Scroll Top